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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그 감정을 화자들이 어떻게 컨트롤하 토토사이트 는지 심이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통제된 상황에서 통제될 수 없는 감정이 분출될 수 있을 때 그것이 어떻게 맞다아있고.

하지만 어서부터 시작됐는지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게 맞는거 같고. 이 소설 .

같은 경우는 여성 화자의 심리 상 토토사이트 태가 억압한다고 정되는 통제된 상태와 마주쳤을 때 어떤 식으로 이루.

어지는가에 관해 쓰고 싶어서 시작한 것은 맞는 거 같아요. 로뎀무님 : 여성 동네 이장.

님들과 이야기를 했는데, 이제 손목을 잡지 않으려고 해요. 엄지손가락에 힘을 안 주려.

고 해요. 굉히 궁금한 건 안진에 대한 궁금증이 있고요. 안진은 왜 안진인가요? 강화길 작가님 : 거기에 따로 한자를 붙이진 않았데, 평론을 써주신 황현경 평론가님이 ‘안락한 도시’의 반어적.

인 의미인 것이 아니냐, 하셨을 때 그렇게 해석해 토토사이트 주시면 사하죠.

, 이렇게 말했고요. 단편 연작을 쓰기 토토사이트 로 했을 때 도시의 배경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고향이 전.

그래도 주인데, 전는 도시지만 작고 그렇지만 시골은 또 아닌 소도시에서 성장을 했거든요.

그 뒤에 서울로 올라왔고. 양쪽 다 제가 뿌리 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서울의 이미지와 성장했던 전주의 이미지를 결합해서 가상의 공간이 만들어죠. 둘 다 제가 알고 험하고, 느꼈던 곳.

이니까요. 주로 안진에 .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데 저는 이렇게 대답하는 편입니다. 피카추돈가스님 : 는 작가님께 개인적으로 여쭤보고 싶은 게 있었는데요. 교양 시간에 이미 봤던 영화를 봐서 「호수─다.

른 사람」를 읽었데 마치 제가 호수에 빠진 것처럼 집중하면서 읽을 수 있었던 글이었어요. 궁금한 점은 호수와.

연관돼서 얽힌 이야기가 우 많잖아요. 나의 이야기, 민영의 이야기, 머리가 뜯긴 미자네.

어머니 이야기도 있고, 엘리베이터에 있는 여자의 이야도 나오는데 그 이야기는 호수와 관계가 있는 건지 아니면 그냥 분위기를 잡기 위해 삽입하신 것인지 궁금해요. 강화 가님 :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여성의 이야기가 호수와 연관 있는 것은 아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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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있는 그대로 읽으시는 게 맞는 거 아요. 마을에서 들었던 이야기.

그런 상상을 많이 하게 되잖아요. 긴장되는 상황이 되면 연관 있는 것.

들이 떠오르잖아요 런 과장에서 나온 이야기일 뿐 호수 자체에.

하지만 중심을 두고 배치한 것은 아니에요. 준조님 : 사람들이 같은 사람이 아니아요. 근데, 저는 그게 181쪽에 이한이 하는 말인데 ‘친구 이야기라.

고 하면서 자기 이야기를 모두 털어놓죠.’라는 부분 락이 통한다고 생각을 했어요. 분명히 다른 사람이지만, 여성으로서 느끼는 불안감을 계.

속 느끼고 있잖아요. 제목이 「수─다른 사람」인데, 정말 다른 사람이지만 다 같은 것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해요. 버스 장면에서 그 남자가 욕.

을 했을 , ‘민영은 돌아보지 않았다. 앞의 여학생도, 건너편의 여자도 뒤를 보지 않았다.’가 굉장히 공감 가고 인상 깊었어요. 마막 부분이 정.

답이 있다고 생각한 것은 아닌데 ‘해야할 일을 했다.’고 하는데 그 .

일이 뭔지가 궁금하기도 하네요. 라메 : 는 이 작품을 신나게 읽었는데, 뒤에.

그래도 가서는 해설 쓰신 평론가님과 싸우는 거예요. 왜냐면 오필리아 이야기까지는 납득 는데 다른 것은 받아드려지지가 않았어요. (…) 이 작품을 .

읽고 나서 오필리아가 약간 성적 극치의 모습일 수도 있다라 석되는 것이 아니라 죽었지만 죽지 않은, 뭔가 말하려고 하는 모습으로 보였거든요.

평론가님과 마음 속으로 싸운 이유 자가 믿을 수 없다고 말하는데, 저는.

충분히 납득갈 데이터와 촉과 예감이 제시되었다고 생각해요. 해결책, 맺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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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제시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문학작품이잖아요. 오히려 제시가 더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나사의 회전>보다는 에거 앨런 포가 생각.

이 났어요. 공포 단편을 보면 청각, 시각 모든 것을 다 조여오거든요.

그런데 에드거 앨런 포를 좋아지 못하는 이유가 그렇게 놀랍게 전개하.

그리고 밀어 넣는 것을 공감하지만 왜 죽이는지에 대한 이유가 없고 .

서사가 선명하 은 데 비해 이 이야기는 분명하다고 생각을 해요. 화끈하고 시원했어요. 그렇지만 이기는 게임은 아닌 것 같아요. 이기 하지만.

한 번의 가격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해요. 남자들이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재미로, 그냥 했던 행동을 한 번쯤은 시 점검해보고 여자들 입장을.

하지만 느끼고 자기 행동을 점검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멋지게 읽었어요.

한아민님 : 책이 잘 읽 가 있고 안 들어올 때가 있는데, 여기 오려면 읽고 .

하는데 잘 안 읽히는 거에요. (…) 저도 다른 분들처럼 마지막 부에 계속 궁금함이 생겼는데, 그런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도 했었어요.

. 그래서 민영을 위해서 위험해 보이는 남와 오긴 했지만 자.

기 모르게 방관자가 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단순히 작품 속 사건에 집.

중할 도 있지만, 좀 더 작품 바깥으로 튕겨나갈 수 있는 것이 다른 각도로 작.

품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말이 정말 인상적이었고, 여성들에게 많은 생각의 여지를 주는 작품이에요. 열일곱순정님 : (…) 아까 「고두.

(叩頭)」를 읽 는 화자에게 내가 자꾸 동화되면서 그 사람 편.

이 되는 느낌을 받으며 읽었는데 「호수─다른 사람」 은 읽고 나서 확실 력이 선명하.

게 곳곳에 보인다고 생각했어요. 민영이 호수에 두고 온 것은 용기라고 생각했어요. 가해자로부터 자신을 켜낼 한 번의 방어. 친구를 위해서.

본인도 암암리에 겪은 폭력 앞에서 한 번은 강하게 저항할.

수 있는 것을 주인공이 마막에 뽑는 것이라고 생각. 기승전결이 확실한 액션 영화를 보는 것 같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