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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쓰다듬어 주고는 외투를 걸치고 밖으로 나갔다. 메이저놀이터 쌔근쌔근 숨을 내쉬어 가며 자고 있는 세레나를 보니 잘 깨지 을 것 같고. 이 참에 그 소녀에게 한 번 들려보기로 한 것이다. 이미 자고 메이저놀이터 있지만 세레나에게 손인사를 하고 집을 나왔. 칵. 문이 잠그어 지는 소리와 메이저놀이터 함께 클레브의 침대에서 자고 있던 세레나가 일어났다. 몽롱하게 주위를 두리번 거리더, 녀도 옷을 바로 입고 클레브의 집에서 나왔다. 클레브는 상가를 향해 가고 있었다. 그 중 소녀와 만났던 닫힌 상가. 그 을 향해 가고 있었다. 눈은 그쳤지만 메이저놀이터 지붕과 나무에 쌓인 눈들이 강한 바람에 휩쓸려 떨어져와 아직까지 조금씩이 눈이 는 것 같았다. 조금 시간이 걸려 닫힌 상가에 도착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곳엔 거짓말처럼 그 소녀가 있었다. 일단 소를 메이저놀이터만나봐야지. 하고 찾아왓지만 소녀가 있을지도, 자신을 기억할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하지만 소녀는 그 자리에 있었. 녀는 클레브를 발견하자 반가운 표정을 띄고 클레브를 이끌었다. 클레브는 홀린 듯 소녀를 따라갔다. 먼저 앞서 가는 녀의 모습이 훌쩍 커 버린 듯 하였다. 며칠 못 보았을 뿐인데 소녀에서 숙녀로 변해 버린 듯했다. 소녀와 함께 도착한 은 소녀의 집이었다. 문을 열고 집에 들어서니 까만 어둠이 보였지만 소녀가 불을 ‘탈칵’ 하고 킴과 동시에 집이 환해졌. 녀가 먼저 집에 들어가자 클레브도 조심스럽게 따라 들어갔다. 단촐했다. 아니, 휑했다. 아주 기초적인 가구들만 놓여 을 뿐이었다. 그러면서도 클레브는 안도감이 들었다. 예상과는 달리 소녀가 너무 심각한 수준의 생활자는 아니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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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다. 멋쩍게 현관에서 기웃거리자 소녀가 먼저 쪼르르 집 안으로 들어갔다. 클레브도 따라서 조심스레 발을 내딛었다. 소는 뭐 그리 바쁜 것인지 집 내부를 쉼 없이 움직였다. 그리고는 클레브 앞을 세 번쯤 지났을 때, 문득 생각이 난듯이 말 냈다. “아, 밥 안 먹었지? 해줄게. 기다려.” 소녀는 클레브를 이끌고 식탁 앞으로 갔다. 클레브를 의자에 앉히고는 클레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곳으로 사라졌다. 클레브는 곧 소녀의 발소리가 멀어지는 것을 느끼고는 의자에서 일어났다. 아직 레나가 집에 있었다. 잠시 집으로 돌아갈까 하고 생각해밨지만 미소를 지으며 생각을 접었다. 소녀의 집과 클레브의 집은 그다지 멀지 않다. 세레나는 일어나서 클레브가 없으면 비몽사몽간에 자신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고. 소녀의 이야기해주면 좋아할 것이다. 그리고는 무심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보았다. 클레브는 홀린 듯 그 계단 쪽으로 걸어갔다. 가 생각이 날 것 같았다. 실재로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2층으로 올라가고자 했지만. 마음은 확고했다. 하지만 그 발음은 소녀에 의해서 막혀버렸다. 부엌 쪽에서인지 다다다다 들려오는 발걸음 소리가 커지더니 곧 계단을 올라가려는 레브 앞을 가로막았다. 클레브는 자신의 앞을 가로막고는 확고한 눈빛을 보이는 소녀에 따라 자신도 모르게 다시 식탁 았다. 자연스럽게. 그는 왜 자기가 2층에 가려는지도 알지 못했다. 소녀는 식탁으로 가는 클레브의 뒤를 뒤따라가다가 레브가 의자에 앉자 식탁에 상체를 기대고는 말했다. “밥 해줄테니까 기다려.” 클레브는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끄덕였. 음 만났을 때의 목소리와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느낌은 달랐다. 매혹적이지만. 그 매혹적인 목소리가 매혹적이다는 을 느끼지 못했다. 생각이 벽에 가로막힌 듯 했다. 클레브는 갑자기 엄습한 답답함에 식탁에 머리를 조아리고는 고개를 파묻었다. 기분이 한결 나아지고 나서 고개를 들었을 때는 이미 소녀는 식탁 옆에 있지 않았다. 발소리는 듣지 못했다. 상한 기분이었다. 이상한 기분이어서 그런 걸지도 몰랐다. 집에 두고 온 세레나 생각을 하며 잠시 식탁 의자에 앉아 있 녀가 맛있어 보이는 스튜를 들고 나왔다.다수의 현대시는 서정시다. 서정시(抒情詩)는 본래 악기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사를 의미했다. 현재는 좁은 의미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순수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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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와 감정 체험을 표현한 시다. 언어의 의미 전달기능다는 읽는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순수시와 깊은 관련이 있다. 시인의 눈을 통하여 관찰되는 사물, 시인의 개인적인 체에서 영감에 의하여 감지되는 순간적인 감정이나 생각들이 하나의 모티브가 되어 나타나는 것이 서정시이다. 서정적인 은 자아와 대상 사이의 대립이 없으므로 시인이 말하는 것과 시인 사이에 간격이 없다. 서정시는 객관 세계의 일이나 건을 모두 자아 속에 흡수하여 내면화하며 주관과 객관의 융합을 추구한다. 자아와 세계가 자기 표현적 정조의 자극 속서 융합하고 상호 침투하는 것, 곧 ‘대상성의 내면화’가 서정시의 본질이다. 세계의 자아화, 주관과 객관의 일치, 자아로 귀 등은 서정시의 이러한 특징을 설명한다.서정시는 음악성이 두드러진 시적 양식이다. 음악성이란 운과 운율을 통해 들어낸 리듬이다. 서정시에서 리듬과 문장은 어울려 발생하므로 시의 내용과 형식을 나눌 수 없고 각 문장들은 독립된 이 아니라 서정적인 흐름의 물결을 이룬다. 하나의 시가 보다 순수하게 서정적이면 서정적일수록 운율은 정조와 화음 루며 변화한다. [출처] 시 창작 강의 노트[다섯번째]A. 시의 갈래-? 내용에 따른 갈래 (한국문예협회) |작성자 나루지기정시가 주관적인 데 반해 서사시는 객관적이다. 일반적으로 서사시는 일정한 사건의 순서를 좇아 장중하고 웅대한 문 술하는 장편의 이야기다. 어느 민족이나 고유의 신화나 전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신화, 전설, 국가, 민족, 역사 또는 류의 운명 따